중국마케팅 추천도서 신유통혁명 중국유통 과 하이얼 과 코스트코 등 성공요인을 에 대해 다시 알아보자

2020. 4. 11. 18:43마케팅/중국마케팅 & 차이나 추천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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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마케팅 추천도서 신유통혁명  중국유통 과 하이얼 과 코스트코 등 성공요인을 에 대해 다시 알아보자

 

신유통혁명 유윤저자 집필한 서적으로 저는 3번이상을  보았지만 또보아도 상당히 유통에 특히 중국유통등에  대해 기술한책입니다.

제가보면서도 이 책을 통해서도 이글을 보고 계시는 인친님들과 이웃님들에게도 상당히 도움이 되리라 봅니다.

저자 유윤 전 마이크로 소프트사 전략 협력국장,현 하이얼,바이두 부동산,해운회사 중원등 많은 대기업의 전략고문을 역임하였습니다.

그가 집필한 저서로는 인터넷+(互联网) 인터넷+전략퍈:전통기업,인터넷문을 부수다(互联网+战略版:传统企业,互联网在踢门)입니다.

쟈 본격적으로 우리가 같이 알아볼부분들을 정리해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할께요.

매출액=방문객수(트래픽)*구매율*객단가*재구매율

컨버젼율=손님 100명중 30명정도는 상품을 생각하는 것 ->온라인/컨버전율 cvr ,오프라인/구메율이라 ,칭함

상품의 서플라이체인 프로세스:D->M->S->B->b->C

D=De.,sin 상품을 디자인 ,설계하는 프로세스

M=manufacture 상품의 제조 또는 공장

S=,Supply chain (일반적 총대리점)->지역대리점,도매업자,소매업의 매케니즘을 가리킴

B=Business (상업신시설) ->쇼핑센터,슈퍼마켓,체인점등

B=business(상점)-> 작은가게,노점,방문판매 등 개인판매

C=Consummer(소비자)->최종고객

맨탈어카운팅=심리회계

->리처드 탈러가 교수가 제창한 개념으로 지갑과 같은 실체가 있는 계정과목외에 사람의 머릿속에는 별도로 마읨의 계정의 과목이 있다고 합니다.

 ->사람들은 현실에서 객곽전으로 같은가격의 지출이나 수입을 심리적으로 다른 계정 과목으로 인인진함

-) 하루하루 고생해서 얻은 월급은 근로소독,

      연말상여금 은 부가세 혜택으로

 

복권당첨->뜻밖의 소득

 

편의점은 서플라이 체인을 구축하고 있으모르 md(머천다이징)최적화도 가능!

->머천다이징((merchadising)수요란 저절로 생기는 것이 아니라 적극적으로 창출해야 한다는 것이 최근견해

 다시말해,시장조사->상품계획->선전->판메촉진등으 원활하게 이루어져야 수요를 신장시킬수 있음

[매출액을 측정하는 퍼체스채널 공식]

매출액:트래픽(사람의 흐름)*컨버젼율(구매율)*객단가(1인당구매액)*리피트율(재구매고객)

->  용어의구체화

0).퍼체스퍼넬(Purchse funnel):

->구매의사결정과정 으로 퍼체스:구입, 퍼넬:깔때기

구매깔때기 :소비자의 구입까지의 의식의 흐름을 뜻함!

 

 1).트래픽; 온라인 / 사이트 방문횟수/ 몇 명이 가게에 들어갔는가를 말함

         오프라인 / 사람의 흐름,또는 고객의 흐름이라고함.사람들이 많이 찾는가게는 명소대접

을 받음

2).컨버젼율(CVR): 온라인/ 가게에 들어간 손님 중 최종적으로 몇 명이

구매까지 했는가를 나타냄 오프라인 / 구매율이라고도

3).객단가: 고객 한명당 구매금액이 얼마인지,얼마만큼 물건을 구입했는지를 나타냄.

          한사람의 구입액이 클수록 객단가는 올라감.

4).리피트율: 온라인 / 손님이 돌아간뒤 훗날 다시 이가능성에 올가능성

            오프라인/ 재구매,단골고객!

 

*한명당 매출액 =(트래픽*전환율(객단가*재구매율)/인원

*매장효율=(트래픽*컨퍼전율*객단가*리피트율/매장면적)

 

 

후마프레쉬에 재정의한 매장효율은

->매장효율=(온라인수입+오프라인수입)/매장면적

신선식품 이커머스의 난점

->콜드체인물류의 배송체제를 구축해야한다는점

->콜드체인 물류시스탬 없이 없으면 로스율 높아지고,도입하면 물류비용이 올라감,

3km이내라면 상온시스템으로 배송으로 대체할수있어 물류비용을 큰폭으로 줄일수 있음

*콜드체인물류: 신성한 식료품의 냉동 냉장에 의한 유통방식,수산물,육류,청과물등 의 신선한 식료품을 가정까지 저온으로 유지하여 신선도를 떨어뜨리지 않고 배달하는 물류~

 

[단락경제란? 비즈니스 모델에서 불필요한 프로세스를 삭감하함으로 써 효율을 올리는 뉴리테일의 동향]

->단락경제의 주요특징

1),과정을 생략함

, 메이커(M)와 소매 기업(B)사이의 서플라이 체인(S)를 생략하고 M2B의 단락모델을 형성한다.

)과일가게라면 중간도매상을 거치지 않고  현지과수원과 직거래 방식

2).상품유통을 역행함

)공동구매 사이트처럼, 소매기업(B)에서 소비자(C)의 상품 유통을 역행하며,소비자가 소매기업에게 역으로 제안하는 식이다.이경우 C2B의 단락경제 모델을 형성하는것임.

 

[코스트코 상품의 주요특징]

1,아주저렴 2,패키지사이즈가 매우크다 3.종류는 적지만 충분히 선택가능 ->품질이 좋기 때문에 그상품의 본질만 보고 선택하면 됨

 

프로세스 단축케이스

1),코스트고 ->M2B(제조업체와 쇼핑센터의 직거래)

2).미니소->M2b(제조업체와소매점의 직거레)

3).시엔위->C2C(소비자와 소비자의 직거래)

4).티몰스토어->S2b(도매업자와 소매점의 직거래)

[티몰스토어 유통프로세스]

 

5).하이얼->C2B(소비자와 쇼핑센터)

*소매를 말단으로 하는 상품 서플라인 체인은 비니지스계에 보틀넥을 가져옴

그것은 재고임!

**상품 서플라인 체인에 있어 재고문제는 채찍효과라고 부름!

[보틀넥(병목현상):  큰병이라도 입구가 좋아지는 형태로 만들어져 있으며 일정 시간 당 나오는 양이 적어진다는 뜻으로 전체하의 능력이나 속도를 규정해 버리는 부분을 가리킴]

[채찍효과: 예측가능한 장기적 변동을 제외하면 대다수의 제품에 대한 최종 소비자의 수요는 그변동폭이 크지않음 그러나, 공급만을 거슬러 올라갈수록 이변동폭이 커지는 현상이 발생되면서

채찍효과 용어가 만들어짐

[채찍효과 관련 이미지]

 

 

*스테이크홀더 :이해 관계가 있는 개인이나 그룹,기업의 경우 주주,노동자,소비자, 하청업계등이 포함되며 사업에 영향을 줄수있는 모든사람이나 조직을 말함

***************************하단의 내용과 이미지는  꼭 기억하고 가시길!!!..................................................!

하이얼의 성공요인은 무엇인가?

첫째, 기존 B (쇼핑센터) C(소비자의)의 위치를 바꾸어 본질을 변화시킴

STEP1.2012  알리바바 가 C2B(소비자와 쇼핑센터)모댈, 즉 기업이 소비자의 요구를 바탕으로 퍼스널 라이즈 상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모델을 발표

STEP2,2013년 하이얼은 B2C 기반의 티몰과 제휴하여 11.11광군절에 C2B(소비자가 요구하는 제품을 소비자가 만들어줌)맞춤 냉장고 런칭

STEP3.C(소비자)는 티몰의 하이얼 플러그쉽 스터어에서 자기에 필요에 맞게 내용량, 온도조절 방법,본체 소재,외관디자인을 고를수 있도록함

하이얼은 유연한 생산기술로 500타입 이상의 맞춤냉장고를 동시에 런칭

STEP4,2015년 빅히어로,겨울왕국 과 같은 디지니캐릭터의 사용권을 확복하고 외관디자인에 퍼스널라이즈 욕구의 만족도를 한층 더향상 시킴

 

둘째,유연성이 있는 생산라인과 무등화 공장

하이얼 우선 냉장고, 세탁기등 가전제품에 대해 모듈(부품)을 설계한다.

그다음 소비자가 선택한 맟춤형모듈은 생산라인에 보내지고 로봇이 주문에 따라 동일한 조립라인에서 다른냉장고을 제조함.

또한 로봇이 모두 작업을하기에 조명이 필요가 없고 C2B모델이다보니 재고를 없앨수 있다.

 

셋째,상품비용을 40%삭감을 통하여  더저렴한 가격으로 소비자가 구입할수있게함

센트럴바잉(집중구입)에 따른 비용 40%삭감+사전마케팅으로 인한 10%삭감+창고사용 공간감소 7%삭감+주요물류집중에따른 5%삭감+자금회전 속도가속 4%감소,재고리스트 저감 7%감축+각프로세스에서 비용을 줄이 =최종 43%/코스트다운 실현

 

[하이얼 유통프로세스]

 

[신유통혁명 의총론]

 

다음시간에  더욱 유용한 정보로 인친님  이웃님과 함께 할께요

좋은주말 보내세요~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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