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마케팅 코로나 전쟁 중 라방 왕홍 대 콘텐츠 샤오홍슈 도우인 옳은가_강의편 고찰

2020. 7. 26. 01:39마케팅/중국디지털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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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전쟁 중국마케팅 라방 왕홍 대 콘텐츠 샤오홍슈 도우인 옳은가_강의편 고찰

인친님들 7월말에서 8월을 달려가고 있는 지금  어떻게 보내고 게신가요 ?

 

 

전 이번주 수요일 무역협회에서 혼신의 힘을 다하여 열강(=열정적 으로 강의 )하였습니다.

작년에 무역협회에서 강의 했을 때 와는 느낌과 다른 설레임으로 다시 찾은 강의현장

 

식품관련  업체를 대상으로 샤오홍슈와 도우인 강의를  특히나 비대면 시대이다보니

(ZOOM)통한 강의 더욱히 15분동안 핵심을 전달하려고 하니 쉽지않았어요

그러나,아쉽다고 해야하나 강의 완료 후 무역협회에서 받아놓은 최종 질문이 

1.한국왕홍을 통한 식품제품 마케탕 사례 2.중국에 식품관련 왕홍 들은 몇 명인지 3.중국에 식품관련 성공사례

제 소신데로 답변드리고 나서 계속 맴도는 생각 과연? 왕홍 라이브 방송 많이 맞을까

왕홍이 답일까? 라는 생각이 계속들더군요 ?

 

그래서, 오늘은 아래와같이 인친님과 나누고 싶은 이야기를 정해보았습니다.

코로나 전쟁 중국마케팅 라방 왕홍 대 콘텐츠 샤오홍슈 도우인 옳은가_강의편 고찰

 

이번강의를 준비하면서 강의를 듣지못한 못한 분들 꼭 식품이 아니지만 중국진출 수출을  

준비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고자하는 마음으로 강의했던 일부내용과 영상을 발췌하여 글을올립니다.

 

챕터를 4개나눠 설명 드리면

1.샤오홍슈 도우인이 BOOM UP (폭발 성장한 )이유

2.샤오홍슈 도우인 식품적용방안

->꼭식품에만 적용되는 부분이 아니니 이글을 보시는 인친님들 오해 하지 마시길

3.샤오홍슈 도우인 연계 및 실행

4.샤오홍슈 도우인 기대효과 및 향후 전방

 

쟈 첫번째 챕터 본격적으로 샤오홍슈 도우인 이 폭발적으로 성장한 이유가 무엇이 있을까요 ?

1).중국몽을 꿈꾸는 시진핑정부의 오프라인의 일대일로 정책에서 벗어나

  디지털일대일로 진화

화웨이 등 5G와 초고속 통신망 인프라 구축->  인공지능 및 北斗인공위성시스템 구축

->중국의 전자상거래 플랫폼 전세계 진입  

2).2020 3월 중국인터넷사용자 평균연령  32  ->신기술에 대한 수용도 높음

 동시에 젊은소비층이 풍부하다는 반증

3).코로나로 인한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 와 외출금지 + 1,2선도시에 위치한 중국의 대기업

60%이상이 재택근무

4).(meam) 문화와 디지털 문화에 익숙한 Z세대공략(90년 이후태생)

 

위의 내용과 별건으로 Quest Mobile.2019.6 기준으로 자신의 생활 정리 및 자족 (자기자신이 만족하며 보기위해 ) V-LOG 67.3퍼센드 , 또한 다른 이유로 쇼트클립(짧은영상=쇼트폼) 영상을

촬영하는 동기 가 많지만 전 트래픽을 얻고 수익창출하는 이유가 특히 많다고 봐요

) 도우인의 경우 강의 때는 급 생각안나서 도우인화산 도우인 극속판을 통한

CPS형태의 수익창줄 = 콘텐츠를 올리면 콘텐츠를 보는 유저들로 인해 수익이 생기고 올리는 사람들도 수익이 발생함

 

두번째 챕터의 내용을 인용하여 그럼,샤오홍슈 도우인 콘텐츠형을 식품 또는 전체 카테고리 영역에 어떻게 적용하면 좋을까요 ?

손자병법 계편에서 발췌한 내용을 인용하면

之大事 병자국지대사

死生之地 사생지토

存亡之道 존망지도

不可不察也 불가불찰야

 

->전쟁이란 나라의 중대한 일이다.

죽음과 삶의 문제이며

존립과 패망의길이니

살피지 않을수 없다.

 

즉 살피임 중요한데 저는 강의 때도 지금 도 살핌에 있어서도 아래 항목을 중시해야한다고 보아요

1. 사용자 연령

2.메체 정의 및 로직

3. KOL VS KOC

4. 왕홍 및 소셜커머스 분류

5, 국내 사례  VS 중국 경쟁사 (Case Study)

 

이 소항목에서 다설명드리기는 어렵고  

1.사용자 연령에서 강조 하고 싶은 것은  95년생들이 좋아하는 정보유형은

->쇼트클립 /V -LOG형태가 65% VS 왕홍 라이브 방송 이 57.9%보다 상당히 높음

 

2. 95년태생이후(쥬링호우) 의 특징은

 

1).콘텐츠 통해 제품 구매 경향 강함

2).직접 참여가능 한 활동에 폭발적인반응이 있음

3의 매체로직에서 샤오홍슈의경우 팬(팔로워)에게 전달하게 되면 샤오홍슈()팔로워의

  인터랙티브(팔로잉,좋아요,댓글,소장) 행위에 따라 내부점수를 측정하며 다른()팔로워에도 계속

추천할지 여부를 결정하므로 이 CES 채첨 시스템을 다시 한번 기억하면 좋을것같아요

 

 

도우인의로직 경우 요즘 리엑트 기능을 활용한 도우인이 유행하긴 하지만 듀엣기능(=다른화면에 절반식배치하는)을 활용하는 방안

 

 

요즘화자가 되고있는  KOL(=인플루언서)VS KOC(=소비자=종차오种草) 영역과 역할을 위의내용과 

별도로 중국 소셜커머스의 구매전환율은 6~10%다달라요 이점도 꼭 참고 해두세요!

 

전 마지막으로 강의했던 내용중에 3가지 내용으로 저 뿐만 아니라  알고 계실수 있는 인친님에게 리마인드 내용을 전달드려요

 

 

첫째,강의때 놓친부분 요즘 기존 디지털 검색패턴에 대해 강조 안하다보니 강의때 말꼬임 ㅠㅠ

이점을 놓치다니!!

A(인지)I(흥미)S(검색)A(액션)S(공유) -> 중국소비자 패턴은 켈리 문니 오픈브랜드 물고기 행태로 진화를 보고 있으며

중요한 것은 우리나라 국내 제품이 중국에 판매될 때 마케팅할 때 화장품은 화해 어플

그리고 기타제품들도 동일하게 국내 마케팅 을 같이 병행해야한다는거에요.

가멸수록 중국인들도 더똑똑 스마트해지고 있어요.

또한, 샤오홍슈 ,도우인 콘텐츠를 통한 제품후기로 문의로 구매로 이어진다는 점이에요.

 

둘째,마켓센싱+마케팅 트리아쥬 전략+MD최적화 구축+ 이슈 및 시즌연계 활용 +중문설명 및 광고문구  를 활용한건인데  특히나, 이슈 및 시즌연계 활용할 때 중국 소비자 리드 타킷의 가치가 상승하는 순간을 공략해야되요 .)월급날, 이혼,입학,생일들

셋째, 중국소비자의 심리를 이용한 콘텐츠 중요 제발 나의 이야기 처럼 ME를 강조하며 자연스러운 Native 마지막으로 신선한 의외 의 창조적인 Oh my god 인 콘텐츠를 만들기를…..

 

[박대리 결론]

->돈만쓰는 라이브 왕홍만이 답이 아니고 콘텐츠에 대한 본질을 연구하며 그 중국인 소비자들

우리의 타킷이 될 중국친구들이 좋아할 공감이갈 밈문화 콘텐츠에 좀더 집중하시길!

아직도 우리주변에 는 코로나 이지만 중국에 알려줄 묶을수 있는 소재가 많다는점

아참 제가 좋아하는 도우인 콘텐츠에서 퍼왔던 스터디 케이스사례를 살펴보시길

 

)흔히들 우리는 이사가면 짜장면을 먹는데 중국인친구들도 드라마 나 영화에서 우리가 짜장면짜 먹는 것을 신기해하고 궁금해하는데 

    공감+스토리텔링+중문자막+시각컬러+장바구니 연결한 콘텐츠를 참고 해두셔도 좋을것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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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직접 실무단의 경험과 도움이 되고자 하는 마음으로 작성한 강의 교안을 받고 싶은분들은 댓글과 함께 좋아요

 서이추 신청 주시면 받을수 있는 링크 댓글에 달아 드릴께요!

그리고부끄럽지만 진행했던 무역협회에서 줌(zoom)통한 유튜브 링크와 직접네이버 올리니  확인해보세요!

▶다운받은 강의영상 

 

 

 

유튜브 강의영상:https://bit.ly/3001L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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