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5. 26. 19:17ㆍ마케팅/중국디지털마케팅
중국마케팅 90년대 이후 세대들을 우리는 얼마나 잘알고 있을까?
어제 올만에 1년만에 에버랜드 지인을 만났다
라공방이라고해서 요즘 이곳은 한시간은 기다리면서 먹는 마라탕 맛집이다.
근데 창가에 비춰진 90년대 이후의 헤어스타일 헤어롤 계속 앞머리에 감싸고 있었다.
그때 80년대 이후의 여동생이 하는말: 아 저건아니잖아 ~~
난 그러려니 했지만…… 1시간이후 지나서 앉은 우리 옆에 테이블인가 다른 헤어롤 여성 등장
이게 트랜드인것인가 ???각인이 될때즘 성남으로 돌아오는 지하철에서 사실 또보았다.
사실 헤어롤 녀는 출퇴근 길에서 보았었지 음식점에서 당당히 착용하고 있는여성들을 보면서
생각이들었다.
과연 마케터로써 시대가 바뀌어 가면서 중국소비자들을 다시 이해하고 있는지 말이다.
나도 어린 중국동생들을 몇알고있지만 중국트랜드를 완벽히 이해하는 것은 아니다.
그래서, 오늘은 지난번 에포스팅 하겠다고한 주제와 다르게
중국마케팅 90년대 이후세대들에 우리는 얼마나 잘알고 있을까? 라는 주제로 이야기 나눠보겠다.
사실 중국이 개혁 개방이 된지 약 40년 중국의소비 흐름을 좌우지하는 90년 대생을 두가지로 나눠 알아봐야겠다.
1. 샤오전 청년 (小镇青年) : 일단 샤오전은 작은마을이라는 뜻인데 중국에서는 보통 옛날모습 그대로를 간직한마을이다. 느낌으로 비유하자만 우리나라 인사동 또는 전주의 한옥마을등이다.
2017년 기준 샤오전 무려 2000개이에 이르며 마을에 입주해 있는 가주만 3만개 전후라고 도한다.
중국내 종합실력 이 월등한 20위에 드는 샤오전에서 25살 이하 그룹무리
2. 도시청년(都市青年) :북경,상해,광주,심천 의18세부터 25세그룹에 속하는 그룹무리
본격적으로 이 샤오전 청년(小镇青年) 과 도시청년(都市青年)들은 어떠한가?
첫번째,구매소비 태도를 알아보자!
아웃도어 브랜드 선호는 샤오전(소도시)청년들의 여유로운 생활양식을, 두 지역 청년들의 潮牌 트랜디한 브랜드 선호도는 지역경제 발전 수준과 인터넷 시대에 대한 정보 인식의 차이를 보여주는것 확인할수 있다.
도시청년들과 달리 샤오전 청년(小镇青年) 즉, 소도시 청년들은 소비 관념과 가격 민감도가 더 높고, 의류 브랜드 선택에서는 metersbonwe (美特斯邦威/메트스본웨이), anta(安踏), li-ning(李宁) 등 고가격 대비 중국로컬 브랜드가 더 인기를 끌고 있다
두번째,인터넷 구매습관에 대해 알아보자
인터넷 보급으로 온라인 결제가 제대로 된 데다 물류업의 패키지 구축으로 지역 경계가 허물어지면서 도시 청년은 물론 샤오전(소도시)청년들 까지 인터넷 쇼핑 시장의 주력군으로 부상하고 있으며 특히 海淘(하이타오/ 해외직구) 앱이 인기를 끌고 있다. 호사스러움과 사치품인 앱과는 차이가 크지 않고, 높은 삶의 질에 대한 동경이 느껴진다.또 샤오전(소도시)청년들 할인류 앱에대한 선호도가 높은편이며, 가성비 소비에대한 심리를 반영하는것이다.
인터넷시대의 90년이후 출생자들은 국경을 넘는 전자상거래 주요소비자로 자리잡았고 샤오홍슈,왕이 카올라 海淘(하이타오/ 해외직구) 등 종류의 침투율이 높다. 도시 청년들은 여전히 해외직구의 주력인 반면 해외직구 바람이 불면서 샤오전(소도시)청년들까지 해외직구 상품에 대한 수요가 높아진것도 3(70개이상도시)~4선도시(90개이상도시)의 소비가 꾸준히 늘고 있음을 반증한다.
할인류 app에 있어서는 핀뚜어뚜어 (拼多多),져빠바이(折八百),판리왕(返利网) 사용되고 있고,
공동구매(拼团)에 있어서는 판리왕의 우대혜택형태가 샤오전(소도시)청년들의 사랑을 한몸에 받고있다.
세번째,오락여가 습관에 대해 알아보자.
일상 소비에서 도시 청년들은 운동 건강, 디지털, 문화 엔터테인먼트 등에 대한 자기투자 의지가 강하고, 샤오전(소도시)청년들은 자동차류 소비에 더 많은 의지를 보이는 등 물질적 소비에 치중하며 삶의 질을 높이려는 욕구가 강하다.
그에따른 3선과 4선도시의 경제가 빠르게 부상하고 오락생활이 풍부해지면서 도시청년과 샤오전(소도시)청년들의 영화, KTV 등 전통적인 오락방식에서 차이가 적다.
이에 비해 도시청년들은 술집을 선호하고, 신선함과 즐거움을 추구하며, 사교적 욕구를 표현하고, 샤오전(소도시)청년들은 여유가 있고, 소득은 한정돼 있고, 스트레스가 적고, 여가 시간이 많아 일상 오락은 전자오락 장소를 더 많이 선택한다.
그렇다면 온라인 오락은 어떠한가?
네번째,온라인 오락은?
도시 청년들은 일상생활의 리듬이 빨라 온라인 소셜 네트워킹에 대한 욕구가 높고, 음악을 듣고 정보를 읽는 데 대한 욕구가 더 큰 반면, 샤오전(소도시)청년들은 가벼운 취미와 여가를 즐기는 방식을 선호하며, 예를들어 쇼트클립 영상보고, 생방송을보고,게임을 즐기며(玩手游) 뷰티메이크업에도 큰관심을 보였다.
90년이후 청년들은 쇼트크립영역에서 수요가 다변화 하고있다.
콰이쇼우,도우인,화산 영상등은 짧고 작고,인터렉티브(상호연동)이 강하고, 멀티 ip를 융합한 대표적인 사례이다.
반면메이파이,미야오파이단일 기능을 가진 짧은 동영상앱은 점차 대중들로 멀어지고있다
이에 비해 경기와 사교성을 겸비한 왕의 영광(王者荣耀), 절지구생 (绝地求生) (닭을 먹다/ 吃鸡) 등 폭발적인 모바일 게임 도시청년과 샤오전(소도시)청년들에게게 인기를 끌었고, 캐주얼한 퇴치류, 보드게임은 샤오전(소도시)청년들에 인기를 끌었다.
다음시간에는 좀더 유용한 정보들로 중국마케팅 정보로 여러분과 함께할께요.
더운데 건강관리 잘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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