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마케팅 징동 618때 남성의류 프로모션 운영 정책방향은 무엇?

2019. 6. 16. 19:38마케팅/중국디지털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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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마케팅 징동 618때 남성의류 프로모션 운영 정책방향은 무엇?]

 

니하오!인친님들 이틀후면 TOF 티몰글로벌,징동에서 펼쳐집니다.

 

근데 618행사의 의의를 잘 모르시는 분들이 아직도 있으실거에요.

 

바이두백과 에서도 정의하는 부분이고 중국 이커머스를 접해보신들은 다들 아시겠지만

매년 6월은 징동 전상점의 경축일 이며, 매년 6.18행사는 징동에서는 프로모션을 최대한 강도를 높여 진행하는 행사일로, 지금 현재도 징동 618행사와  1111일 광군절 행사는 전국민의 온라인쇼핑몰 공식데이로 불리고

있다.

 6.18행사가 시작된 계기는  1998 618일 북경 중관촌에서 류창동ceo  창업하여

징동회사징 설립한 것이 계기가 되었다.

실제 2018 61 0시부터 618 24시까지 징동 글로벌(전치구)누적매출은 1592억위안 이다.

약 우리나라 환율로 27조이상의 수익을 벌여드린셈입니다.

 

우리나라의 업체중  중국시장에서 판매를 하고자 한다면  징동 매체 대한 이해와 징동 618때 프로모션 운영 정책을 미리 알아두면 좋을것같아 필자는 

아래와 같은 제목으로 여런분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공유코자한다.

이름하여

중국마케팅 징동 6.18때 프로모션 운영 정책방향은 무엇?이라는 주제로 이야기를 나눠보겠다.

 

첫째,연간목표

1.징동 상점 연간 매출목표는 1000만위안0020/연간 .연간마케팅은 원가 조정율 20%이내

매출액(총매출액에서 매출원가를 뻰이익) 50%이상, 전환율 2~4%, 반복구매(재구매) 30%정도

2.운영프로세스가 뚜렸하며,팀워크가 안정적이며,상품을 판매 및 마케팅하는 운영팀을 조성해 KPI를 심사대조하는 합리적인 체제로간다.

 

둘째,연간운영핵심계획

1.운영갈래: 징동+ 유량채널통합 +회원마케팅+브랜드마케팅+히트상품 조성+연예인모델 기획

2.연간 단계별 운영계획과 계획목표와 원가통제예산, 운영진의 마진과 안정, 임무추락실착인·직장 작업 흐름 표준화 S0P(입주된 상점에게 독립 조작이 가능한 어드민(자체 업로드 제품, 묘사, 가격)을 주고 주문이 발생한 후 12시간 이내에 발송하도록 하며, 업자가 모든 서비스를 책임진다.) 규범 제정, KPI 심사대조하는 메커니즘 및 핵심 지표 확정, 고객 지원 체계, 마케팅 보급 자원 공유 및 분업이 되도록 한다.

3.제품 포지셔닝, 스타일 포지셔닝, 이미지 촬영, 징동 신상업데이트, 상세 페이지 제작, 상점내부  발전 관련 관리, 인테리어 및시각 마케팅, 문안 기획

4.상점마케팅유입 장악위한 (쾌차:CPC)  , (인기), 海投(하이토우/스마트 광고 투입 도구로 버튼 하나로 대량 투입할 수 있으며, 말 그대로 대량 투입으로 운영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설계되었습니다.)

 品牌聚效(핑파이쥐샤오/타오바오에 다이아몬드 부스전시와 유사한 cpm광고다),

京挑客(징타오커/cps),상점 연계 맟춤형 가 패키지 최적화

 

5.이벤트기획,대프로모션 촉진행사 예를들어 징동 전속 연예인 모델 행사 및 618 대 프로모션이벤트 등

 

6.소셜미디어의 운영, 위챗,웨이보,헤드라인,도우인등 데일리 운영과 마케팅

 

7.회원 등급제 및 마일리지제 방안, 회원 배려, 이용자 체험 향상, 단골 고객 혜택 행사

 

8.데일리유지 및 관리,인터넷 상점 최적화,데이터 모니터링 및 분석통한 운영방향 조정(상점,업종,유저,이벤트 데이터등)

 

9. 팀 총괄 협업 및 부서 커뮤니케이션 조화, 공급망의 관리 및 정리(제품,시장,창고,물류등)

 

셋째,시장분석

시장분석에 관련하여 화장품으로 할까하다 필자가 근속하고 있는 회사가 곧 7월달에 의류관련

 

왕홍 행사를 진행중이다 보니 의류에관련한 내용을 담기로했고 ,사실 항상 필자가 고민하는 것이

 

다수가 다주력으로한다고 해서 100%옳다고 생각하고 있지않기에 남성의류에 관련한 내용을

담으니 참고하기 바란다.

실제 최근 필자는 남성화장품 소싱 발굴을 하고 있다.

 

 

1.업종분석(남성복 계열)

빅 사이즈 남성복 전체 시장 매출은 매년상승, 전 인터넷 연간 매출액이 천만을 넘는 점포는 모두 10개다.업계 전체의 트래픽 및 거래 추세는, 2019년도 1-2월의 성장률이 낮은 것은, 주로 춘절(설날)에 의한 트래픽의 격하, 3-5월의 성장률 상승이 비교적 뚜렷하게 나타나,그종목이 회복되기시작해 6-8월에는 빅사이즈 남장 비수기에 들어가 유입량,전환율,거래량모두 하락한다.     

따라서, 상대적으로 그 성장률은 마이너스이다

9~11월 남성복 은 성수기에 접어들면서 12월이 만기가 되면서 새롭게 시작되는 라이프사이클의 변화; 종목별 실제 트래픽에 따라 합리적인 월별 판매목표를 지정할 수 있는 빅사이즈 남성류 시장 점유율 분포는 아래와같다.

티셔츠는 26.89% 점퍼비 20.79% 셔츠 11.14% 니트/스웨터 7.67% 청바지 6.84% 캐주얼 바지 6.7%

후드티셔츠 6%, 정장 2.84%, 패딩 2.68%, 모직코트 2.56%, 트렌치코트 1.86%, P0L0셔츠 0.94%, 가죽옷 0.88%,다운재킷 0.85%였다.

2.경쟁사분석 (월매출판매수량10,000개 이상 빅사이즈 남성복 브랜드)

 

 프랑스 월23360 개를 판매,예상월매출610만위안,SKU404 ,브랜드 위치는 남성복 빅 사이즈 유행브랜드 소비층은 25~40세 가격은 아래와같다.

짧은 티셔츠 99-119위안, 반팔 폴로셔츠/레이 129-179위안, 반바지 139-169위안, 재킷 189-398위안, 롱셔츠/롱티셔츠 129-189위안,그중에 98위안의 특별가 의류도 있었음

주로 푸싱 의류는 니트/가디건 139-218, 청바지 189-268, 캐주얼 바지 169-189위안으로

주로 마케팅방식은 快(CPC)++海投+品牌聚效(CPM)+京挑客(CPM)가 되겠다.

 

쟈 여기서, JSMIX, thepang, Waynexzavier 브랜드를  정리한 내용을 이곳에 넣을수 없으니 패스하고 다음순서로 넘어가겠다.

 

3.소비자분석

지역 세분:  사이즈의 남성복 소비층은 주로 톈진, 네이멍구, 허베이, 랴오닝, 산둥, 산시, 티베트, 신장, 베이징, 허난, 하남이며

동북, 서북, 화북  북방 지역에 주로 소비자  많이 분포하는 것은 북쪽 남성이 남쪽 남성보다 덩치가 크기 때문이다.

타깃층: 남성 59% 여성 41% 주요 소비층 18~35

주요 선호자들은 운동족들  구입한 소비자들은 신입,초급,중급 소비자층 중급이 51.8% 점유율을 차지하고,고등급 점유율은 31.4%,중급과 하이 등급의 점유율은 83.2%였음

 

넷째,시장 위치

-분석결론-

1.현재 빅사이즈는 중국시장에서는 유동량이 크고,매년 상승세를 타고 있고 ,비즈니스  캐주얼 라지 사이즈는 큰기회가 존재한다.

2.빅사이즈는 주로 온라인몰에서 판매가 되며 완전 온라인 판매목적의 브랜드로 가격은 대부분 중간단가 이며 지나치게 높은 단가이면 대중들의 환영을 받는 폭이 좁다. 그래서, 판매를 내기 쉽지않다.

 

3, 고객은 소비 계층이 높고 제품 품질과 고객 체험에 대한 높은 요구를 가지고 있다.

 

4.중국의 대다수 경쟁사로 볼수있는 마케팅 루트는 (쾌처)+(런치)+海投(하이투)+品牌聚效(밍파이쥐샤오)+京挑客(징타오커) 임을 잊지말자.

 

마지막으로,징동 시장 전략에 대해 알아보면 오늘 포스팅을 정리해보겠다.

다섯째, 시정 전략

 

1.브랜드포지셔닝 :고민필요

필자가 생각하는 것은 한국의 오리지널 브랜드 ,고상한 어찌보면 품격이 있어보이는,자신감이 있는,여유를 가질수 있는 브랜드 스타일 추구

 

2.소비자 타킷층: 주요고객층 28~45세 화이트칼라, 엘리트 계증  소비자 지갑을 열수 있는 계층

3.제품라인 포지셔닝 전략:

남성의류도 연간 제품 라이프 사이클 주기  따라 매분기별 제품종류와  종류별 SKU(상품 관리·재고 관리를 위한 최소 분류 단위.수량) 합리적으로 배치합니다.

4.연중 운영 템포와 남성복 라이프 사이클  맞춰 신상업데이트 계획, 히트상품( 푸싱상품) 계획  재고조사 계획 (清仓计划)그리고, 상품의 재고를 합리적으로 통제하여 매진률(售罄率) 높이다

5.가격 책정 전략: 가격 인하는 필요로하며,많은 소비자들로 확대되어야함

6.채널포지셔닝 전략: 징동외에  별도 입점가능한 샤오홍슈,티몰들도 고려해야햔다.

7.운영전략:

사전->운영 사전(전기)에는 마케팅분석을 통해 정확한 중국시장의 마케팅 포인트를 찾고 어떠한 제품과 어떠한 아이템을 만들어 주력 히트상품을 론칭하고 우수한 제품으로 인지도와 판매량을 늘린다

집중-> 중기에는 매제품의 1~2개 히트상품의  베스트셀러 층(무리)을 형성하고

베스트트 셀러 제품별 판매와 상점내 프로모션 및 이벤트 및 마케팅으로 다른제품까지 히트로 이끌어 전상점의 대히트(A)+소히트(B+,B) 모델을 형성한다.

사후->후반에는 상점 브랜드 마케팅 과 고객 마케팅(=CRM마케팅)에 치중하며 점진적으로 마케팅 비율을 줄이며 이익율을 높인다.

8.마케팅방식전략: SEO(바이두+징동)+ (콰이처/CPC)+(런치)+海投(하이투)+品牌聚效(밍파이쥐샤오/CPM)+京挑客(징타오커/CPS)+ 硬广(잉광/잡지,TV광고 즉 직접광고)+ 少量刷(소량 쓔아단 ,SD/흔히들 말하는 가상구매 ,또는 댓글작업행위포함)+ (미야오샤/킬링이벤트)+기타징동관방 이벤트+테마이벤트(자체이벤트,시즌이슈이벤트)+ 매일이벤트(데일리할인이벤트)+회원마케팅(CRM마케팅/장바구니담기이벤트,상점소장이벤트,기구매자이벤트등)+연예인 기획이벤트(인플루언서 나 왕홍포함)+소셜미디어운영(웨이보,위챗,도우인,샤오홍슈등)

9.시간전략: 상점 전체페이지는 프리미엄 비즈니스캐주얼 브랜드의 스타일을유지 및 이벤트페이지와마케팅 페이지의 스타일을 일체화 시킨다.

사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징동 또한 모바일에서 판매가 많다.

실제로 2018년 중국전자상거래 보고 모바일에서 구매규모는 이미 8억이 남았으니 모바일 에서

상품페이지라던지 구동이 잘되는지 최적화를 항상고민하자.

 

*  (미야오샤) 판매자가 엄청나게 낮은 가격으로(내가 참여한  1) 상품을 내놓고 동일한 시간에 구매자가 득템하는 방식이다. 물품수량이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판매를 개시하자마자 정말 순식간에 아니 1,2초만에 판매가 마감된다는 것이 특징이겠다.

 

그럼 ,더운 여름철 건강관리 유념하시고

다음시간에는 더욱 유용한 정보로 찾아 오겠습니다.감사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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