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마케팅 도우인 틱톡 운영 승패 요소 와 챌린지 발전현황

2019. 6. 30. 17:50마케팅/중국디지털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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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마케팅 도우인 틱톡 운영 승패 요소 와 챌린지 발전현황

인친님들 지난주 에 이야기 드린것처럼,

중국마케팅 도우인 틱톡 운영 승패 요소 와 챌린지 발전현황 말씀드릴께요.

 

첫째,해시태그의 명칭

해시태그의 명칭들이 UGC참여와 해시태그 이슈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며, 챌린지 최종전파 효과에  결정적 역할을 한다.

해시태그 명칭 설정에서는 도우인 플랫폼이 사회적환경을 조합해 크레이티브적, 개방적,뜨거울 때,

우수한 이슈가될 해시태그를 만드는 것이 열쇠가 되고 있다.

 

도우인에서 만날수 있는 6가지 큰 이슈의 해시태그 방향은

제품의 셀링포인트(매력도),절기(시즌)이슈형,마케팅 포인트형,플랫폼 이슈형,이념과 태도형,강력한 브랜드 노출형이다.

 

그중,제품의 셀링포인트 해시태그 (중국의대표적인 예시 : 예스티로더, 脱粉算我输(탈분산 내가진다?) 가장흔하다.

이념과 태도형 해시태그 (중국의 대표적인 예시 : vivo#이것이 바로 나의 logo)는 유저의 정서적 공감을 잘이끌어냈고송출량이 가장 높았습니다.

 

두번째,

인터렉티브 플레이 디자인은 참여 기반

 

스티커 디자인을 예로 들면, 스티커는 사용자 참여 이벤트를 이끌어내는 신통한 아이템이며

해시태그 챌린지에서  브랜드가 노출되는 한가지 중요한 경로로

2D 스티커, 3D 스티커, 메이크업 스티커, 크레이티브 스티커 네 가지로 나눌 수 있으며, 이 중 2D 스티커가 가장 흔하다.

 

스티커 디자인에 있어서 스토리(발생),아름다움,흥미유발,멋이어야는 4가지 요소가 필수다.

또한, 제품이나브랜드에 장식의 일부가 되어 스티거가 등장하나 동영상공간을 많이 차지하지 않도록 주의해야함.

 

세번째, 스타/KOL 전략 결정 사전 노출과 입소문 확산(핵분열)

 

송출량 TOP100 챌린지 KOL 그룹의 사용 현황을 분석한 결과, KOL 사용 유형별로 비주얼 로,오빠/누나 (小哥哥/小姐姐) 노래/춤류와 개그/뚜안즈 (段子)/드라마 로 나눌수있다.

->참고

-> 뚜안즈 (段子): 한 토막의 이야기나 농담의 약어

KOL(연예인/스타)제외 선택 및 투입수량은 5~10개 가장 보편적이며 그다음 10~20개였다.

반면 KOL등급에 있어 중국내 광고주들이 선호하고 사용코자 하는 KOL의 부위는 어깨,허리 와

38%로 사용량이 많은 머리가 되겠다.

 

스타 연예인 도 역시나 중국내 광고주들이 도우인 틱톡 챌린지에서 애용하는 자원이지만, 송출량

TOP100챌린지 에서 스타들을 기용한 챌린지는28%정도 이지만, 송출량 TOP10순위권내 횟수로는 2회에 불과하였다.

이는 어느 정도 스타가 챌린지의 송출량, 참여 데이터에 미치는 영향이 그다지 뚜렷하지 않음을 보여준다.

->참고2

[송출량 TOP100챌린지의다른 유형의KOL사용 현황]

 

[송출량 TOP100챌린지의 KOL수량수량 사용 현황]

 

이상에 기초하여 우리는 한중 광고주 들에게 연예인 과 KOL 사용 전략에 있어

아래 3가지 항목이 있다. 참고하기 바란다

1).유동량(유입량)이 있는 연예이과 KOL의 영향력을  정확하게 평가하라고 제언을 할수있다.

 

또한, 연예인과 KOL간에,절대 厚此薄彼(한쪽은 중시[우대]하고 다른 한쪽은 경시[냉대]하다.) 하지 말자

2).머리,어깨,허리 잘조합해 제일 좋은 노출을 실현하는것

3).KOL 투입수량을 최적화 하기 위한것으로, 팬들의 데이터 팬들의 품질이야마로

선택의 관건이다.

선택이어려우면 , 필자의 경우 직접들어가서 인터랙션이 어떤지, 최근 활동이 살펴본다.

분석툴을 활용해보자.

https://blog.naver.com/pkh0817/221552038666

->페이과 지수를 활용해보는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쟈 다음으로 2019년 챌린지 발전 현황에 대해 알아보자.

챌린지 발전현황을 3가지 키워드로 요약가능하다.

1.특정한 구역의 급증

2.개방 다원화(오픈 멀티)

3.데이터 권한(赋能:임파워먼트)

 

火星营销研究院(화성마케팅연구소)에서의 보고서에 의하면 2019 1년동안 챌린지의 변화는

6 트랜드로 바뀔것이라고하는데 참고해보자.

 

첫번째 챌린지 트랜드 현황

->챌린지가 브랜드 마케티의 표준이 되며,지역의 챌린지는 증가      

->다양한 플레이와 융합한 도우인 챌린지 는 2019년내 희소한 마케팅 자원이 될것이며,

지역챌린지는 지역 속성이 강해 전반적인 기간이 비교적 길다.

또한,2019년내 지역 챌린지의 증가 속도는 빠르다.

두번째 챌린지 트랜드 현황

->챌린지 참여방식 업그레이드가 된다. 도우인 에서 제공하는 템플릿과 오픈 크리에이터 (开放创意) 갈수록 보기좋고, 재미있음

 ->챌린지 참가규정에 따라, 오픈출제 포스팅에서 자신의 특기와 감정과 머리에서 아이디어를 내내는 챌린지 게임의 새로운 콘텐츠 플레이가 되고,이를 이를 템플릿화하는 플레이는 트렌드가 심화 될것이다.

 

세번째 챌린지 트랜드 현황

->KOL사용의 다변화 버디컬(Vertical/ ) 가치 폭발

->챌린지 참여 방식이 점점 개방 됨에따라 중국내 광고주들은 KOL선택에 있어서

범엔터테인먼트류 KOL 위주의 고유한 '선호 ' 버리고 , 많은 수직적 세분, 분야의 KOL 광고주들의 새로운 선택이 것이다.

그중에서도 귀여운아기/귀여운동물(萌娃/),크리에이티브/특수효과류, 뷰티류, 육아류, 과학기술류, 여행류, 스포츠류 KOL 수요가 가장 왕성할 것이다.

 

네번째 챌린지 트랜드 현황

->챌린지 차력 (다른것의 힘을 빌림)마케팅 도구 ,링크 인입구의 확산

 ->챌린지에는도우인 전방위적으로 링크 입구를 갖추고 있으며, 또한 다양한 마케팅 도구를 지원한다. 예를들어, POI,샤오청쉬(미니프로그램),콰이샨( /도우인영상메신저)의 상점,전시 형태

 

다섯번째 챌린지 트랜드 현황

->연예인 첼린지가 일상화될것이다.

 ->2019년안에는 연예인 자원이 더많이 챌린지에 투입이되 일반 브랜드를 시작,연예인 시범,

KOL 창조적이고 전국민적인 즐거운 마케팅 아이디어는 대형 챌린지의 세트가 것이다.

,브랜드를 위한 동영상 컨텐츠를 맞춤 제작하여 진정한 엑티브적인 팬들을 만들어야 한다.

 

여섯번째 챌린지 트랜드현황

->빅테이터의 권한 챌린지 효과와 효율성 향상

 ->도우인 챌린지의 빅데이터는 정교하고 효율적인 투입을 위해 챌린지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며 피드 정보류흐름과발송,KOL 명확한 사용.크레이티브한 해시태그방향 전환, 콘텐츠 플레이 디자인, 효과 추적 등의 마케팅 세션에서. 데이터 추적과 서비스로서의 saas (서비스로서의 소프트웨어) 도구형 제품은 브랜드의 완성을 돕는 완벽한 챌린지에서중요한 역할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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