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마케팅 OO대학교 왕홍 생태계 현황 및 특색 조사_왕홍마케팅

2019. 8. 24. 19:28마케팅/중국디지털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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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엄청 오랜만에 포스팅하는 느낌이네요.

 22일 한국 무역협외 주최  콘텐츠 마케팅 활용 해외시장 진출전략 세미나 강의건 이 있어 약 2주간 블로그 에 포스팅을 하지 못했어요.

다음 강의때는 더욱 많은 분들이 참여할수 있는 기회를 마련 해 볼 예정입니다.

[참고링크: https://www.edaily.co.kr/news/read?newsId=02318966622589944&mediaCodeNo=257&OutLnkChk=Y]

예정일은 약 10월 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많은 관심과 응원 부탁드립니다.

쟈 오늘의 포스팅 주제는

중국마케팅 OO대학교 왕홍 생태계 현황 및 특색 조사_왕홍마케팅 관련입니다.

왜 주제가 이거지 라고 하시는 분들을 위해,  

사실 약 2주전 00대학교 모학생분의 왕홍생태계 현황 및 특색조사 관련 하여 서면 인터뷰 요청을 주셔서 관련 글을 받아 보았는데 질문내용이 왕홍마케팅을 접하고 이해하고 자하는 중소기업 실무자 대표자 또는 왕홍마케팅에

관심이 있는 모든분들이 보셔도 상당히 도움이 되실것겉아 주제를 그리 잡았습니다.

 

본격적으로 어떠한 질문을 주셨고 실무자인 입장에서 저는 어떻게 답변을 드렸는지

내용을 담아 보았습니다.

중국마케팅과 왕홍마케티을 하는 실무자의 주관적인 견해가 다소 섞여 있더라도 집중

하여 보시면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왕홍 전반과 중국만의 특색>

1. 왕홍 경제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왕홍 마케팅이 각광을 받고 있는데, 다른 나라의 인플루언서 마케팅과는 다른 중국 왕홍들, 중국 소비자들을 비롯해 왕홍 생태계만의 특이한 점이 있습니까? 단순히 인구와 시장이 크다는 것을 제외하고 차이가 있을지 궁금합니다

특이한점 이라기보다는 차별점이라고 이야기를 한다면 매체 자체 에서 발생되는 수익구조가 있겠네요.

보통 페이스북,유튜브,인스타그램 은 라이브 방송과함께 동시에 상품페이지를 연결하여

판매로 전화되는 구조가 아닌 셀링포인트를 가지고 추천방식을 통하여 제품을 독려하는구조 입니다.

그러나, 중국에 왕홍들이 활동하는 매체인 타오바오,티몰,징동,도우인,등은 왕홍이

라이브 방송시 판매코자하는 제품을 홍보하고 동시에 소비자 원하면 그자리에서 장바구니 및 상품페이지와 연결되어 판매가 바로 발생되어집니다.

2.     해외의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유튜브라는 거대한 글로벌 플랫폼에서 주로 이루어지는데, 중국에서는 유튜브가 차단이 되어 자생적으로 다양한 플랫폼이 출연했습니다

다양한 플랫폼이 나타난 것이 왕홍의 출현과 발전에 어떻게 영향을 미쳤다고 생각하십니까?

질문해주신부분에 유튜브가 차단되어 자생적으로 다양한 플랫폼이 출현했다라는 근거가 어디에서 있는지 말씀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왕홍 생태계구성된 까닭은 중국의 통신의 변화, 콘텐츠 생태계 변화 (ugc->pgc->mcn)에 따른 또한 소비자 욕구에 부합하여 시나, 타오바오,바이트댄스에서 인플루언서를 타킷으로한 bm모델을 만들었다고 보는게 맞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 상황에 해외유학파들과 해외문물을 많이 자연스럽게 접함 80년대생이후 의 소비자들과 독특함과 개성을 추구하는 90년생 이후의 태생 소비자들의 욕구심리가 왕홍생태계를  부추키지 않았나 싶습니다만 이부분은 제 개인적인 소견입니다.

3.  인플루언서 마케팅으로 광고주가 얻을 수 있는 효과에는 크게 구매 전환 등의 특정 행동 유도과 브랜드 인지도 제고가 있을 것 같습니다. 둘 중, 어떠한 것에 집중해 캠페인을 진행하는지 궁금하고, 어떠한 것이 효과가 더 높다고 보시는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왕홍이 마케팅하는 상품의 종류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가 나는지도 궁금합니다

광고주들은 누구나 마케팅 과 함께 내가 알리고 싶은 제품이 판매가 됬으면 하는 보상심리가 있습니다.

저 와 동일 한 업종에 근무하는 마케터들은 브랜드제고 +판매를 같이 겨냥하는 방향을 목표로하고 캠페인을 진행들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사실 표면상으로 보았을때는 노출량과 클릭량 혹은 공유수를 보았을때는 브랜드에 대한 인지도가 조금관철 되어 보여 효과가 좋다고 느껴지겠지만,

실상은 판매에 대한 방향성을 가지고 캠페인을 하면 조금이라도 판매가되었다 즉 구매한 대한행위가 일어났다는 것이 오히려 브랜드 제고보다 는 판매대한 목표를 가진 캠페인이 효과가 더높지 않을까 싶습니다.

왕홍마케팅하는 상품들 은 큰카테고리가 의류 계열상담히 많고 그다음화장품 계열 미용계열 이고 식품군들이지만 사실 왕홍이 마케팅하고 판매하는 것이 제품의 범위도 많아 답변드리는게 어려움이 있네요.

<왕홍과 기존 온/오프라인 마케팅과의 관계>

4. 왕홍 마케팅과 기존 온라인 판매/오프라인 판매의 관계가 경쟁적인지 보완적인지 궁금합니다. 예를 들어, 왕홍 마케팅으로 유입된 트래픽이 왕홍 동영상 내부에서 소비까지 하게끔 유도하는 방식이 있을 수 있고, 왕홍 마케팅으로 정보를 얻은 후에 기존 온라인, 오프라인 매장에서의 소비로 이어지게 하는 방식이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어떠한 방식에 초점을 맞추는지, 그것이 상품의 유형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보통 중국 왕홍마케팅 의 방식중 대다수가 오프라인까지 유도하는 형태는 드물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그러나, 정부기관이나 관공서에서는 모지역의 상권을 활성화 하기위하여 오프라인 상권 으로 유도하는 방향으로 왕홍을 활용하기 도 합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왕홍 판매방송의 경우 온라인 마케팅 방안의 일환으로 소비자들을 온라인방송으로 유도해

원클릭 을 통하여 판매가 되도록 하는 구조입니다.

5.왕홍을 통한 구매가 기존의 온라인 쇼핑과는 다른 중요한 소비 패턴이나 구조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까?  

왕홍 이라는 시스템이 없던 온라인 쇼핑에서 소비자들의 제품구입까지의 패턴을 보았을떼는  제품이 인지해서 구매할때까지는 

바이두,웨이보,위챗 등 제품광고에 보는 또는, 바이럴후기 또는 타오바오 내부광고를 보고 어느정도 인지화가 되고 사고자 하는 욕망이 들어 구입을 하게 되었다면 왕홍을 통여서는 제품에 대한 정보를 떠빠르게 자체 검열 할수있고  왕홍에게 추천을 받아 제품을 구매하다보니 기 온라인 쇼핑몰의 광고보다

제품구매에 대한 검색 및 속도도 많아지며 과도한 충도구매도 발생되는 경우도 빈번 합니다.

6.왕홍 마케팅 역시 일종의 광고 수단으로서 그 효과의 측정이 매우 중요해 보입니다. 플랫폼 등의 발전을 비롯해 여러 거시적 변화로 인해 광고 효과의 측정이 용이해졌을텐데 성과측정이 얼마나 정교해졌습니까?

대표적으로 판매가 많이 발생되는 타오바오 왕홍 방송이후 셩의참모를 통하여 확인할 수 있는 판매량,반품량,구입갯수,판매금액,노출량,방문량,판매전환율까지는 측정되어 집니다.

사실 왕홍 광고 효과 측정에 관하여 엄청 정교하다고 는 말씀은 못드리겠네요

실제 어떠한 제품에  대한 분석 보다는 어떤 왕홍 판매량,팬덤층,소비자 선호도는 확인을 할 수는 있습니다.

<왕홍과 소비자의 선택>

7. 왕홍 마케팅에서 신뢰라는 것이 매우 중요한 키워드라고 생각합니다. 신뢰에도 다양한 유형이 있을텐데 저희는 1) 사기 거래나 모조품 거래가 아닐 것이라는 신뢰 2) 왕홍들이 해당 분야의 전문가로서 정확한 정보를 줄 것이라는 신뢰 3) 판매 제고를 위한 정보 제공이지만 과장되거나 편향된 정보가 아닐 것이라는 신뢰가 있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 중에서 왕홍 마케팅에서 가장 중요한 신뢰가 무엇인지, 그것을 해결하기 위해 왕홍과 MCN과 광고주들은 각각 어떠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까. 혹은 왕홍의 전문성에 대한 신뢰 외에도 유명인에 대한 동조 심리가 생겨 제품 구매로 이어질 수 있는데, 왕홍 마케팅에서 특별히 중시하는 효과는 어떤 것인가요

광고주:

브랜드사나 제조사들은 제품에 대한 명확히 이해와학습 중국시장에 대한조사 가 명확히 있어햡니다.

1번의 왕홍마케팅이 현명한 해답이 아닌것처럼 지속적인 왕홍마케팅을 통하여  브랜드와 품을 알릴수 있는 꾸준한 마케팅 투입을 지속해야 합니다.

또한, 왕홍마케팅 행사시 제품에 대하여 명확히 이해하고있는 실무자나 대표자들은 참석하여 제품과 회사에 대해 왕홍에게 반드시 알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필요하다면 왕홍을 주최하는 mcn업체나 왕홍마케팅 회사에전문 통역가를 요청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mcn업체(왕홍마케팅 대행사 모두포함)

mcn업체들,왕홍마케팅 진행 업체 은 보유하고있는 왕홍들에대한 명확한 프로필 제공 과 왕홍들에게 명확한 브랜드사 제조사 광고주들의 제품과 브랜드에 대한 이해를 시킬수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며 '셀링포인트'를 사전에 학습할수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왕홍

본인이 좋아하고 사용해보았더니 소비자들도 만족할 수 있는 제품을 가지고 추천하는 것이 바람직한일이나 왕호마케팅 진행시 광고주의 과도한 요구로 마지못해 진행하는 제품이 있을것이다. 또는  괜찮은 제품 팔고싶은 제품들도 있고 알리고 싶은제품 있다면 어찌되었던 제품과 브랜드 회사에 대해서는 사전 충분히 인지하고 학습을 해야한다.

*왕홍마케팅 에서 이야기주신것처럼 또는 사용해보니 먹어보았더니 어떻터라!  추천하여 소비자들과 팬덤을 동요시키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또한, 단순히 가격만 언급하는 것이 아닌 제품과 브랜드명을 왕홍마케팅과 왕홍방송시 자연스레 기억이 되도록 노출하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만약, 자체 브랜드 상점을 가지고 있다면 关注一下(팔로워해주세요)라고 이야기 하도록 하셔야합니다. 

8.중국에서 모든 상품의 전체적인 질이 많이 올라가고 모조품에 대한 우려도 많이 없어졌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거시적인 변화가 왕홍 마케팅의 발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을 것이라고 생각하는데 어떻게 보십니까? 예를 들어, 중국에는 수없이 많은 상품이 존재하는데 이제는 상품들 사이에 큰 차이가 없다고 생각해, 왕홍들이 제시하는 정보만으로도 상품 선택을 할 의향이 생겼을 수 있다고 봅니다

말씀주신 거시적인 변화가 왕홍마케팅에 발전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졌다고 보기에는 어려워 보입니다.

실제 아이리서치에서 도출했고 2017년 현소비주력인 90~95년이후 태생 소비자들은 64.3%가 상점의 입소문 즉 바이럴중시하며 가격 도 중시하지만 트랜디 한 요소 (45.4%)독특한 개성(43,4%)도 중요시합니다.

이외에도 중국과 한국의 모든제품 예를 들어 화장품에서도 효능 과 기능이 상이하며 독특한 아이템이 있습니다.

또한, 왕홍들이 제시한 정보 만으로 상품선택했으나 사전 정보에 대한 인지가 부족하거나

제품에 대한 리뷰가 부족하면 인지화부족으로 제품이  판매가 아닌 제품이 반품이 되는경우도 허다합니다.

9. 소비자들 자신이 잘 아는 분야와 잘 모르는 분야 중 왕홍의 마케팅이 더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분야는 어떤 것입니까

콘텐츠 분야에 있어 도우인 왕홍 마케팅일례로 이야기를 들면 특히 음악,법률정보,어학정보,it정보가 많으며 더큰영향을 미칠수 있는 분야는

왕홍마케팅 분야 와 범위는, 게임,it 디지털기기,육아,트랜드여행분야등 다양하며 아무래도 일상생활고 관련된 모든 분야의 왕홍마케팅은 금세 식지 않을것으로 예상되어집니다.

10.  왕홍 마케팅이 효과적일 수 있는 주요 연령대나 소득 수준이 있습니까

80 (80)이후 태생 외국문물에 우호적 브랜드충성도가 높습니다.

90 (90)이후 태생  디지털디바이스 사용에  친숙하며  신사물과 유행을 추구합니다.

95 (95) 이후 태생 신기술에 가장 특화된 세대입니다.

소득 수준은 화이트칼라계층 이 용이하지 않을까싶습니다.

그러나,90년대이후 태생들은 본인이 사고싶은 제품에 대한 욕망이 절실하면 어떻게든

충동구매 하는 성향을 가진 친구들이 많다는 것이 제 견해이기 도합니다.

그렇지만, 위에 기재한 80~95년이후 연령대가 왕홍마케팅 타킷으로  적합하며,성별로 구분하여 보았을 때 여성 시장은 매년 10%성장하고있으니 여성으로 타킷으로하는 게 맞을 것 같습니다.

11. 왕홍 동영상을 통해 물건을 구매하는 사람들이 주로 어떠한 환경에서 동영상을 시청합니까? 예를 들어, 지하철에서 왕홍 동영상을 시청하는 사람들을 생각보다 많이 보지 못해서 동영상 시청환경에 한국과 차이가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왕홍이 만든 동영상을 이야기 하시는건지 또는 왕홍생방송을 이야기 하시는건지요.

장소별로 영상시청하는 비중은 따르겠지만 수면 취짐시간 이 인터넷 유저 8억명이상이 제일 엑티브있게 활동하는 시간이니 집이라 볼수 있겠습니다.

12. 왕홍을 통해 물건을 구매하는 것이나 왕홍 동영상을 시청하는 것에 대한 대중들의 인식 속에 긍정적/부정적인 면이 있습니까?

동 내용건으로 FGi조사나 아이러서치등 공신력있는 기관으로 하여 진행한 사례가 없어 답변을 드리지 못하는점 양해바랍니다.

13. 1인가구가 중국에서도 많이 증가하고 있는데 이러한 가족 구성의 변화가 왕홍 마케팅에 미치는 영향이 있습니까

1인 가구수는 2018년 상반기 기준 8천만명이라지만 이것이 왕홍마케팅에 변화를 중요한 변화에 큰영향을 주는 것은 없는것으로 저는 추정합니다

단, 왕홍마케팅에 있어서 1인가구들이 선호하는 제품이라든지 그들의 행동 패턴은 알아두는게 중요할것이며 1인가구 를 대상으로 왕홍마케팅을 어떻게 진행할지 에대한 컨셉과 스터디도 놓지면 안되겠지요?

14. 왕홍 마케팅의 소비자 연구를 진행할 때 저희들은 베이징의 중관촌, 싼리툰, 왕징 등의 지역에서만 진행할 예정입니다. 왕홍을 통한 구매가 가능한 소득 수준을 갖고 있을 것이라 생각해서 선정한 지역입니다. 그런데 베이징 내부에서도 지역에 따라 왕홍에 대한 호응 정도가 유의미한 차이가 날 수 있습니까?오차범위가 상당히 클것으로보여 차라리 1선도시~3선도시까지 영역을 확대 하고 모수를 증대시키는게 바람직할것으로 보입니다.

또는, 바이두에 검색하시면 인터넷 설문지 사이트 활용 및 아이치이 리서치 기관에 의뢰해보시는게 오히려 명확한 정보력을 얻을수있고 설문 조사에 대한 오차 범위를 줄일수 있을수 있습니다.

<왕홍 마케팅 광고주에 대해>

15.  어떠한 분야의 기업들이 주로 왕홍 마케팅의 광고주입니까

       대기업,중소기업,의류,패션,식품등 다양한 광고주들이 왕홍마케팅을 진행합니다.

       16.  왕홍을 선정하고 관리할 때 팔로우 수 이외에도 중요하게 참고하는 다른 지표들이 있습니까?

       이커머스 왕홍섭외 시: 1.전날판매량 2.관람수 3.방문수 4.생방송시라면 상호소통 댓글 등

       콘텐츠 왕홍 섭외 시 : 1.최근업로드된 일자 2.인터랙션 (좋아요,댓글,공유)

       17.  왕홍 출현 초기에는 단순 팔로워 수가 많은 왕홍 위주로 광고를 집행하려 했을 것 같은데 시장이 성숙하면서 요즘에는 소규모 왕홍 위주로 시장이 세분화되고 있다고 들었습니다. 업계에서 보는 왕홍 시장의 흐름이 궁금합니다.  

      최근 업계에서도 왕홍들의 팔로워수도 체크하지만 특히나 샤오홍슈 시장에서 는 소왕홍이라고 해서  나 素人을 많이 활용하고있습니다

      이들을 통하여 자연스러운 추천형태 리뷰를 통해서 구매로 이어지게끔 하는시도를 하고있고 도우인 왕홍들도  중국에서 나 한국에서 스토리있는 콘텐츠를 구성할 수 있는 크레이브한 왕홍을 섭외하고 진행하려고하나 동영상 관련 왕홍섭외비용 이 텍스트형 왕홍보다는 비싼 것이 사실입니다.

      또한 ,타오바오 왕홍에 있어서도 섭외비용이 인센티브가 적지 않다보니 왕홍랭킹 10위밖에 팬수가 20~30만에 있는 왕홍들을 찾아 꾸준히 본인들의 브랜드와 제품을 알리려는 업체들과 왕홍대행사들도 많아지고 있는것으로 사료됩니다.

     <중국 전반의 거시적 변화에 대해>

      18.  인터넷 커머스의 발전단계가 한국이랑 다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한국에서는 회사에서 일방적으로 올리는 사진과 설명들을 바탕으로 한 일반적인 전자상거래의 출현과 발전이후에 최근 몇년 사이에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급성장했다고 봅니다. 중국에서는 그 전의 전자상거래 단계를 더 짧게 거치고 왕홍 마케팅으로 건너간 것 같습니다. 이것이 왕홍의 발전에 미친 영향이 궁금합니다.

     2번질문과 유사하지 않은 가싶네요. 다시확인 부탁드리며 실무자 입장에서 보면, 이커머스 왕홍의 발전에 큰 영향을 낀 큰사건이라고한다면 

     2016.6월경 타오바오 라이브 생방송이 런칭 이되면서 수많은 알리바바의 본고장인 항조우일대에 라이브관련 mcn기구가 많았졌고 타오바오 생방송을 하는 主播(방송mc/왕홍)도 많아졌기에 이것이 왕홍의 커머스시장에 있어 특히 징동이나 샤오홍슈에 왕홍라이브기능을 앞다투어 연결하게 된계기가 아닌가 싶습니다.

      또한 ,콘텐츠왕홍의 발전 영향으로는 보았을때는2009~2015년인터넷 3.0시대에 들어서면 스마트폰과 인터넷유저 가 급성장과  자연스레  유입량이 큰 sns에 등장 그리고, 2013년 과 2014년 콰이쇼우,메이파이,미야오파이 라이브기능 런칭이 있겠네요.

    19.  중국에서는 신용카드 단계를 건너뛰고 QR 코드를 이용한 모바일 결제방식이 자리잡았는데 이로 인해 소비자들의 인식 속의 휴대폰의 의미 중 지갑의 의미가 강력히 자리잡았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왕홍의 영상을 접하는 모바일 기기에 대한 소비자의 의미가 많이 다를 것 같은데 이것이 왕홍의 발전에 어떻게 영향을 미쳤습니까?

      알리페이나 위챗페이 결제 기능이 없었다면 왕홍과 소비자들이 사용하는 타오바오,징동,

      도우인,샤오홍슈등의 소비와 판매 구조가 발생될수가 없었기에 과연 동 매체별 다양한 왕홍들이 나올수 있었을까 되묻고 싶습니다.

     20.  저희는 왕홍 마케팅이 많은 인기를 가진 사람이 전자상거래와 결합하여 온라인 전자상거래의 활성화를 돕는 것이라 생각 했습니다. 그런데 요새 타오바오에서 생방송을 통해 물건을 판매하는 왕홍을 보면 인기가 많지 않아도 자유롭게 일반인이 온라인 전자상거래에 참여하곤 합니다. 저희는 자료조사와 설문조사를 통해 이와 같이 많은 이(유명인과 유명하지 않은 사람들을 포함하여) 들이 왕홍 마케팅을 통한 상품 판매에 뛰어들고 있기 떄문에 왕홍 경제가 어느정도 포화상태라고 생각했는데요. 특히 유명하지 않은 왕홍은 상대적으로 신뢰성과 전문성도 떨어질텐데, 이러한 상황이 왕홍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지는 않는지 궁금합니다

      왕홍의 다원화가 2018년 의 주요키워드였습니다.

      왕홍이 다양한 카테고리에서 활동했던 시기 또한 2018년도 였습니다.

      2018년 부터 2019년까지  현재도 왕홍을 이용하고 활용하는 브랜드사 광고주나 mcn업체들의 경우 이야기하신 유명하거나 유명하지 않거나 둘다 활용하여 판매를 진행했어었는데 이유는 설문조사를 한 대상의 답과 다르게 판매로 전환할 수 있는 구조를 지니고 있습니다.

     그리고 , 바이두,위챗 광고와 다르게 이커머스 왕홍의 경우는 실제 당일 판매량과 노출량등을 명확하게 측정할수있는도구로 사용하였습니다.

     따라서, 이런점을 보아 포화상태로 고 말하기에는 다소무리가 있어 보이네요

     신뢰성과 전문성이라는 기준자체 과 유명하거나 유명하지 않다는 모호한 기준 으로 이야기 하셔서  답변드리기 어렵네요.

     그럼, 질문주신분에게 여쭙겠습니다.

     유명하신 왕홍을 누구라 고 생각하시며  유명하지 않홍을 누구라고 생각하십니까?

     유명하지 않더라도 어떤한 분야에 준 전문가적인 견해를 가진 왕홍들이 많습니다.

     오히려 팬들과 sns을 통하여 상호소통하는 유명하지 않은 왕홍들도 많습니다.

     그렇다면, 유명하지 않은 왕홍들은 신뢰성과 전문성이 다소 떨어진다고 볼수있을런지요?

     질문을 고려하여 다시  전달 해주시는게 맞을것 같습니다

     *다음시간에는 인친님들에게 더욱 유용한 정보를 가지고 찾아 뵙도록할께요

짜이지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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